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튼튼한 뼈를 위한 선택 고구마의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1. 29.
반응형

고구마의 효과, 효능
Photo by Juno Jo on Unsplash

고구마(Sweet Potato)

우리나라 전체에서 고루 재배되는 고구마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재배가 되는 작물이다. 하지만 경로는 명확하지 않아 여러 가지 설들이 존재한다. 다만 남아메리카 멕시코 지역이 원산지라고 추정만  될 뿐이다. 우리나라는 감자와 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 넘어와 들어왔다고 알려져 있다. 긴 줄기에서 자라나서 뿌리를 내려 자라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제법 많은 품종들이 있으며 노란색, 자주색을 비롯해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병충해에 강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어 재배하기가 쉬운 작물이다.

 

감자와 나란히 구황작물로 이는 너무 좋은 땅에서 재배할 경우 영양분이 다른 쪽으로 소비가 되어 잘 자라지 못해 철 박한 땅에서 잘 자라 나기에 구황작물로 불려진다. 그리고 수확량도 많고 저장성이 좋아서 그러한 입지는 더욱 굳건하게 잡혀있다.

 

주로 익혀서 먹거나 조리를 해서 먹지만 생으로 먹을 수도 있는 작물이다. 그리고 뿌리 부분인 고구마 외에 기다란 줄기도 손질해서 먹을 수 있어 버릴 것이 없는 매력적인 식품이다.

 

효과, 효능

고구마의 효과 및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다이어트에 대표적인 식품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고 섭취해본 식품 중의 하나인 고구마는 혈당 수치가 낮은 식품으로 소화 속도가 느리며 식이섬유로 구성되어있어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시켜준다. 그리고 껍질에도 영양분이 많아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2. 면역을 지켜준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을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그리고 추가로 비타민C도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이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

 

3. 항암효과도 더불어

고구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성분도 다량 포함되어있다. 바이러스로 몸을 지키는 기능을 하듯 내부에서 항산화 작용을 유도해 암세포 증식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다량의 식이섬유는 대장암 세포를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된다.

 

4. 피부미용과 노화문제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고구마는 내부의 비타민C가 역할하면서 콜라겐 생성과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보통 비타민은 열에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고구마의 비타민은 열에 의해 소량만 소실된다.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억제하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며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는 것을 도와 노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은 한다.

 

5. 뼈 건강식품 고구마

앞서 언급된 것처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한 고구마는 비타민D도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뼈에 도움을 준다 특히 관절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구마의 베타클립토키산틴이라는 성분인데, 각종 관절 문제나 관절염 등에 효과가 좋다. 다만 고구마의 다량의 칼륨이 포함되어있는데. 고혈압 환자에게는 좋지만 과도한 섭취 시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조심히 섭취하여야 하며 아마이드라는 성분은 장에서 발효를 촉진해 가스를 만들어 복통이나 설사 등 대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다만 펙틴이 풍부한 사과와 같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줄여 줄 수 있다.

 

6. 눈과 몸의 피로에 효과적

고구마의 비타민A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건강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도 비타민으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추가로 도움을 준다. 그리고 피로 해소 비타민인 비타민C는 피로의 원인인 젖산을 통제해 제거해주는데 그 외에도 비타민B 등이 간의 건강한 활동에도 도움을 줘서 몸과 마음의 피로 해소에 유익한 역할을 한다.

 

7. 고구마 먹고 혈압과 스트레스 관리

칼륨 성분은 고구마의 장점인데 칼륨은 체내 나트륨의 농도를 낮춰주고 혈압을 감소시켜줘서 고혈압 문제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판토텐산은 스트레스를 극복시켜주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켜 과도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면서 스트레스로 야기되는 혈압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