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피부 건강을 지키자, 참외의 효능

by cchhbb 2022. 11. 22.
반응형

참외의 효능, 효과
Photo by Mockup Graphics on Unsplash

참외(Korean Melon)

원산지는 인도로 알려져 있지만 긴 재배 역사를 거치면서 현대 품종으로 넘어오며 우리나라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이 주된 분포지역이다. 그래서 영어로 Korean melon(코리언 멜론)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거의 섭취해서 주로 해당 명칭으로 불리며 동양 쪽을 통틀어서 Oriental Melon(오리엔탈 멜론)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름에서 처럼 멜론의 변종으로 보면 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란 참외는 실질적으로 거의  우리나라에서만 재배가 되고 있다. 국제 식품 분류에서도 이와 같은 정식 명칭을 얻었다. 

땅에서 자라나는 모양 그리고 비슷한 형태의 품종들 때문에 분류가 과일이나 야채냐로 분류에 의견이 있지만, 채소 쪽에 가까운 과채로 분류가 된다. 여름이 제철인 과일이며 달달한 멜론과 시원한 오이의 중간 맛을 가지고 있다.  

 

노란색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껍질을 벗겨서 섭취를 한다. 하지만 영양소가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섭취를 하면 좋으나 식감이나 맛의 문제로 주로 버려진다. 최근엔 품종을 개량해 껍질도 섭취 가능하도록 만든 종류도 있다. 그리고 가운데 부분은 부드러운 씨앗들이 많이 붙어있는데, 그냥 섭취해도 된다는 의견과 섭취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분분한데, 문제가 있는 참외가 아니라면 좋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섭취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선명한 노란색을 가지고 노란 껍질 사이의 흰색 골 부분이 진하거나 많을수록 좋은 참외이며 신선하다. 보관 시에는 수분이 많아 쉽게 물러지는 성향이 있어서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장기간 보관하는데 좋다.

효과, 효능

참외의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몸의 노폐물 배출

체내에 나트륨이 많이 쌓이게 되면 과도한 혈압의 증가와 몸의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참외는 이런 나트륨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는 칼륨을 다량 가지고 있다. 그래서 꾸준히 적정량 섭취 시 나트륨 포함 각종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

2. 날씬한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

참외는 다량의 수분을 포함한 만큼 칼로리가 상당히 낮은 식품이다. 그리고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소량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다.

3. 간을 건강하게 디톡스 효과

참외는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담당하는 간을 건강하게 해 준다. 참외의 해독 기능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간과 장의 암세포 생성을 예방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된 효과처럼 이뇨작용을 발생시켜 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

4. 피부미용과 건강에 최고

참외의 여러 영양소 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작용을 원활하게 해 준다. 그리고 피부의 착색을 일으키는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일으키는 티로시나아제라는 성분을 제어해 피부건강을 유지시켜준다. 해당 성분은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있지만 과육에도 상당량 들어가 있어 과육 섭취로도 충분하다. 특히 여름 제철 과일인 만큼 뜨거운 햇살에 지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그리고 판토텐산 성분이 단백질 대사를 도와서 피부 및 모발 재생도 도와준다.

5. 심혈관을 튼튼하게

참외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라고도 불려진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의 해로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고 역시 활성산소를 방지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심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해준다.

6. 여성의 빈혈에 효과적

빈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빈혈은 스트레스나 피로와 같은 외부적 요인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런 외부적 문제는 체내 혈액의 영양분을 부족하게 만든다. 그러다 보면 혈액의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는데, 참외는 이를 증가시켜주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유용한 식품이다. 여성의 생리불순에도 좋으며 임산부에게도 섭취를 권장한다. 참외의 엽산은 하루 섭취 권장량에 근접할 만큼 다량이 포함되어있고, 엽산은 임산부 태아의 건강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 심혈관 건강에도 관여하는 성분으로 특히 여성에게 효능이 있다. 물론 상대적으로 여성이 철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되지만 남성,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다. 

 

다만, 참외는 성질이 차가운 성향이라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을 때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신장이 약하거나 혈압이 과도하게 높을 경우에는 칼륨을 조절해야 하기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