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다재다능한 양파의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1. 16.
반응형

양파의 효능, 효과
Photo by Sincerely Media on Unsplash

양파(Onion)

웬만한 음식에는 거의 사용된다는 만능 식재료 양파는 특히 우리나라 음식에서도 중요한 재료 중의 하나이다. 재배된 역사도 4천 년 이상이 된 것으로 추측된다. 파와 비슷한 맛이나 특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의 파라는 양파라고 불린다. 9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고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저장성도 좋은 편에 속해 다양하게 저장되고 쓰였으며, 다른 식품의 저장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채소 중의 하나이며, 기본적으로 매운맛과 단맛을 가지고 있다. 양파는 무른 것보다 단단하고 껍질 부분이 선명하고 잘 말라있는 것이 좋은 양파이다. 그리고 묵직한 무게와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으며, 위에 파와 같은 싹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품질이 떨어진다. 저장성이 좋지만 보관을 잘못할 경우 썩어서 악취가 심해지는 데 악취가 심한 양파는 고르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적당히 밝은 색과 껍질이 얇으면서도 잘 붙어 있는 것이 신선하다.

 

수분이 많은 양파의 특성상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은 수분 배출을 막아 양파의 보관 기간을 짧게 만든다. 그리고 저온의 냉장 보관도 빨리 썩을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래서 망에 담아 바람이 잘 통하는 적당히 서늘한 곳에 양파 간 거리를 두고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며, 만약 손질된 양파의 경우는 공기를 최대한 차단하는 용기에 담아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다. 양파를 썰거나 물에 세척해 보관하면 고유의 풍미가 약해지므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다.

효과, 효능

양파의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콜레스테롤 감소에 검증된 식품

양파가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다는 내용은 여러 연구 결과에서도 충분히 검증되어 있다. 여러 실험에서도 섭취를 많이 한 집단과 적게 한 집단의 차이는 확실한 감소 폭의 차이를 보여준다. 그러한 효과는 양파의 알리신의 작용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알리신은 간세포 내의 환원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면서 높은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중국의 경우모 거의 모든 식단에 양파를 충분히 활용하다 보니 기름진 음식에 대비해서 콜레스테롤 평균 수치가 낮다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2. 염증을 이겨내는 양파 

양파의 여러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양파의 경우 한 개만 보더라도 비타민C 하루섭취량의 1/3 가까이를 채울 수 있는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비타민은 인체 내 활성산소와 유해한 산소를 감소해주고 염증 감소 및 방지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대표적인 항산화제 성분인 퀘르세틴의 함량이 껍질에 특히 높게 포함되어 있는데, 직접적인 섭취는 어려워 즙이나 국물요리 시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3. 믿고 먹는 양파의 항암효과 

양파의 항암효과의 사실과 관련해선 여러 연구결과가 있으나 퀘르세틴과 미리시틴은 항생제 성분과 항암에 일부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일부 연구 결과에서는 대장암과 관련된 용종의 수와 크기를 줄이는 결과도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성분이 식도, 간 그리고 대장 및 위암의 발생을 억제시켜 준다고 한다. 다만 과한 복용은 오히려 신체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야 유익하다.

4. 변비도 시원하게 해결

양파는 칼로리가 낮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 중의 하나이다. 지방 함량도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적이며, 다량의 식이섬유로 장운동 효과와 변비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특유의 매운맛과 향이 있어 다량 섭취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역시 주의해야 한다.

5. 혈액순환, 성인병을 이겨내자

여러 번 강조해도 무방한 양파의 효과는 혈액순환과 성인병의 예방이다. 앞서 언급된 것처럼 중국인들의 섭취하는 음식에 대비해서 심장병이나 성인병의 발병이 낮은 이유는 다량의 양파 섭취라는 말이 있다. 혈액 속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묽게 만들어 주며 점도를 낮춰 깨끗한 혈액으로 만들어주는 효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혈관 내 생기는 피의 찌꺼기들을 청소해서 현대인에게 많이 겪는 여러 외부 요소(식습관, 스트레스 등)에서 혈전 생성을 예방해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 등의 성인병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양파 섭취로 인한 혈액순환의 원활함은 우리 몸 전체 영양분 전달에 기여한다.

6. 자연스러운 혈당 조절

양파의 크롬 성분은 지방대사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크롬은 포도당의 대사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성분이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준다. 그래서 적정량 섭취 시 당뇨병 환자들의 당뇨 조절에 도움을 주며, 천연 다당류 이눌린 성분이 영양소 흡수를 효과적으로 도와서 혈당조절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