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심장 건강 보호 식품 사과의 효능, 효과

by cchhbb 2022. 11. 13.
반응형

사과의 효능, 효과
Photo by James Yarema on Unsplash

사과(Apple)

사과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품종마다 맛도 다르다. 기본적으로 새콤달콤한 맛과 아삭한 식감 좋은 향기가 특징인 과일이다. 다른 몇몇 식품들처럼 사과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오래된 과일 중의 하나이며, 처음 야생 사과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재배하면서 여러 품종으로 개량이 되었다.

 

주로 생으로 과일 자체를 섭취하는데, 주스, 식초, 잼, 술 그리고 요리에 사용하는 소스, 즙을 활용해 식품을 가공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방법으로도 활용이 된다. 껍질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있어서 농약을 조심해 잘 섭취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사과의 효능과 관련된 속담도 유명한데 '사과를 매일 적당량 먹으면 의사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영양과 비타민 면에서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아침과 저녁으로 섭취 시간을 나누는 경우가 있는데, 과거에는 저녁 사과를 금기하였지만 잘못 알려진 내용이며 적정량을 먹는다면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한다. 

 

효과, 효능

사과의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빨간색만큼 혈관건강 효과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은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혈액응고 단백질과 중성지방 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몸에 좋은 성분인 HDL 콜레스테롤과 질산염, 아질산염의 수치를 상승시켜주는데, 콜레스테롤 관련 질병과 동맥경화 등을 관리하는데 좋다.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영양소인 칼륨의 함량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고혈압 등의 질병에도 유익한 과일이다.

2. 면역력의 황제

면역력 증진에는 비타민의 섭취가 중요한데 사과의 주된 비타민인 비타민C는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해 여러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키워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3. 폐와 호흡기 건강, 당뇨 예방까지

사과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폐를 건강하고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꾸준한 섭취 시 천식과 폐와 관련된 호흡기 질환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언급된 퀘르세틴은 혈당 상승을 늦춰주며,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문제에도 효과적이다.

4. 피로감, 무기력이 느껴질 때

피로회복제에서 볼 수 있는 성분인 구연산, 사과산 등은 사과에 주로 포함된 성분인데, 해당 성분은 체내의 에너지 생성에 관여해 도움을 주며, 몸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제거해서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마찬가지로 비타민C도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억제시켜 도움을 준다.

5. 노화 예방 식품

사과 같은 얼굴이라는 말처럼 사과는 피부미용과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데, 사과의 안토시아닌, 퀘르세틴의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의 진행을 지연시켜준다. 그리고 사과의 비타민이 피부에 좋은 콜라겐 생성 및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해 피부건강을 유지시켜준다.

6. 심장을 보호

사과의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면서 심장질환 문제를 예방해준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몸의 산화를 방지해서 심장질환 문제를 막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7. 항암에도 팔방미인

앞서 언급된 사과의 여러 성분들은 활성산소로 야기되는 각종 암의 예방에도 효과적인데,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체내의 효소를 자극해서 대장암, 폐암, 전립선암 등 여러 방면에서 도움을 준다. 그리고 펙틴 성분은 지방산을 분비해 특히 대장암을 해결하는데 유익하다. 

8. 변비 비켜, 완벽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사과의 식이섬유는 소량 섭취에도 포만감을 높여준다. 그래서 과식을 미리 방지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준다. 그리고 페논 성분이 소화기관에서 작용해 해로운 물질 흡수를 막아주며, 체지방 분해 및 배출을 도와준다. 사과 껍질의 우르솔란은 비만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해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그리고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펙틴 성분의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더불어 유해 물질도 배출해 변비를 막아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