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당뇨 예방 필수 식품 보리의 효능, 효과

by cchhbb 2022. 11. 10.
반응형

보리의 효과, 효능
Photo by Bruno Kelzer on Unsplash

보리(barley)

보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계 4대 작물 중의 하나이다. 쌀, 밀, 수수, 옥수수를 포함에 주요 곡물 중 하나이며 기원전 오랜 시대부터 재배된 흔적들이 발견되었다. 쌀 다음으로 주식으로 쓰이며 우리에겐 보리밥과 맥주 등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곡물 식재료이다. 벼의 추수 시점과 거의 반대 시점으로 인해 쌀의 대체 작물로도 많이 재배되었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라 일부 지역에선 주식으로 재배한다. 종류는 겉보리와 쌀보리로 나누어지는데, 쌀보리는 식사를 하는 섭취용으로 겉보리는 맥주의 원료나 동물의 사료 등으로 사용된다.

 

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포만감이 괜찮아 빵과 밥으로도 섭취하는데 다만  수분 흡수율이 조금 부족해 섭취 시 식감이 조금 거친 단점이 있다. 그래서 쌀이나 다양한 곡물과 섭취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 특유의 거친 식감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지만 여전히 맛에 대한 호불호는 있는 편이다. 보리의 종류에는 쌀보리, 겉보리, 찰보리, 압맥, 할맥, 청보리 등 여러 종류가 있다.

 

거친 식감과 맛에 대비해 단백질을 다량 함유해 영양적으로 좋은 식품이다. 그리고 식혜, 맥주, 위스키, 고추장 등 여러 주요 식품을 만들 때 보리로 만든 엿기름이 사용되고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되는 팔방미인인 식품이다. 비용이 저렴하고 수확이 쉬운 특성이 다양한 활용에 도움이 된 것으로도 보인다.

아래에서 보리의 효과와 효능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보리의 효과 효능

1. 곡물 피로회복제

보리는 비타민B를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비타민 B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시키는데 효과적이며, 보리의 성분은 에너지를 발생시켜 쌓인 피로를 풀어준다.

2. 노화 예방

요즘 더욱 주목받고 있는 보리는 여러 좋은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항산화에 도움 되는 폴리페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들의 재생에 관여해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3. 변비, 장의 건강

쌀과 대비해서 보리의 식이 섬유는 10배 이상 많이 포함하고 있다. 잘 알려진 대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서 변비 예방, 장의 건강, 문제 개선에 유익한 효과 및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보르의 판토텐산 성분도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4. 건강한 다이어트

보리의 식이섬유는 소량을 섭취하더라도 많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실제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보리에는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어서 다른 단일 식품을 섭취하면서 일어나는 영양 불균형 문제를 조절할 수 있다.

5. 혈관건강엔 보리

보리 속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글루칸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율적으로 낮춰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그 외 혈관 질환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6. 당뇨 개선, 예방

앞서 언급된 베타글루칸은 혈관건강뿐만 아니라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당뇨를 방지하고 기존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의 특성상 보리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 섬유는 혈당조절에 좋은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