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복숭아의 면역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1. 11.
반응형

복숭아의 효과, 효능
Photo by LuAnn Hunt on Unsplash

복숭아(Peach)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인 복숭아는 유명한 과일이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이징시 근처에서 주로 많이 생산된다고 알려져 있다. 강수량이 적고 일조량이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주요 수확철은 7~8월의 여름이며 처음 자라서 열매를 맺기까지 몇 년의 시간이 걸린다. 다양한 품종들이 오랜 시절부터 개발되어 다양한 조리법으로 특히 디저트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껍질에 털이 있어 거부감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비타민들이 껍질에 포함되어 있어 껍질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하지만, 껍질의 솜털들이 있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벗기고 먹어도 다른 영양소가 많아 크게 문제가 없다. 털이 없는 품종인 천도복숭아를 대체해서 선호하기도 한다.

 

부드럽고 달달한 맛과 향기로 선호도가 높은 과일이며, 식품뿐만 아니라 향수, 탈취제,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도 포함되어있어 호불호는 많이 갈리는 편이다. 과일도 쉽게 상하는 편이기도 해서 보관기간이 짧으며, 시기를 놓치면 섭취하기가 조금 어려운 과일이다. 그래서 웬만한 복숭아에는 농약을 쳐서 기르기에 섭취 시 세척이 중요하다.

 

효과, 효능

복숭아의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상큼한 피로회복제

복숭아의 비타민, 당, 수분 등은 체내에 흡수가 빠른 성분으로 구성되어있어서 섭취 시 단시간에 피로를 회복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복숭아의 아스파르트산은 콜레스테롤과 활성산소를 흡착해 배출하면서 항체 생성 및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효과가 뛰어나다. 글루타민, 구연산 성분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감을 완화해 천연 자양강장제 역할을 제대로 한다.

2. 피부미용효과

비타민 중에 비타민C, 카데킨, 베타카로틴은 피부에 좋은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다. 복숭아는 앞의 영양소들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고, 영양소의 작용으로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줘 피부건강과 노화를 방지해준다.

3. 각종 부종이 있을 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주의해서 함께 섭취해야 하는 식품들이 있는데, 장어, 자라, 전복, 삼계탕 등과 같은 보양음식들을 같이 먹는 것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의외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이 많은 과일로 섭취 전 잘 확인하고 먹어야 하며, 과다 섭취 시에는 알레르기로 인한 두드러기, 설사 등을 동반해서 일어난다. 심한 복숭아 알레르기의 경우는 호흡기에 작용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질환을 일으키기도 해서 세심하게 확인해야 한다.

4. 면역력이 부족할 때

좋은 과일들이 많이 포함하고 있는 베타카로틴은 복숭아의 주된 성분인데,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더 유익한 효과를 낸다. 약해진 면역력을 회복 및 강화시켜주며, A에 이어서 많이 포함된 비타민C는 각종 질병 및 바이러스에 저항력을 키워준다. 

5. 여성질환에 효과적인 과일

원래 복숭아씨는 섭취하지 않는 부위지만, 잘 손질해 소량 섭취한다면 여성의 자궁 관련 질환, 생리불순, 생리통에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 작용이 멍 및 타박상의 회복에도 좋아 연약한 여성들에게도 유익한 과일이다. 하지만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소량의 독성물질로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임산부에게는 금지되어 있다.

6. 장의 건강과 변비 해결

복숭아에 함유된 펙틴과 섬유질은 소화와 흡수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장의 성질을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해로운 균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장내 유산균을 늘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서 장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변비 완화 및 독소 배출도 빠르게 해 준다. 

7. 지긋지긋한 숙취 해결

복숭아는 숙취해소와 체내 노폐물 제거에 굉장히 좋은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구연산과 같은 신맛을 내는 유기산은 체내에 쌓여있는 해로운 니코틴을 배출하는 역할도 해 흡연자에게도 훌륭한 과일이다.

8. 성인병과 항암병

칼륨은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손실이 일어나는데, 복숭아는 이런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원활한 생리작용, 에너지 대사작용, 혈관건강, 뇌 건강까지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들을 예방해준다. 그리고 체내 콜레스테롤 누적을 억제하고 나트륨을 배출해 고혈압에도 효과적이다. 항암에 있어서는 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시키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카테킨,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 등 여러 폴리페놀 관련 성분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서 항염, 항균, 항암,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발견되고 검증되고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