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혈압 조절 비트 효능, 효과 알아보자

by cchhbb 2022. 12. 6.
반응형

비트의 효능, 효과
Photo by Rens D on Unsplash

비트(Beetroot)

비트는 우리나라에서 빨간 무라는 명칭으로 더욱 친숙하게 불리는 식물이다. 비트의 잎은 적근대라고 활용도가 높으며 뿌리는 비트라는 무의 일종으로 활용도가 역시 높다. 비트는 저장성이 좋은 편이라 사계절 내내 보관해 섭취할 수 있지만, 실제로 제철은 가을에서 초겨울까지가 제철이다. 생으로 섭취할 때 무와 같은 알싸한 맛보다는 은은한 단맛이 특징이다.  독특한 색상으로 식품 외에도 화장품이나 천연색소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비트는 선명한 보라색에서 붉은색을 띠며 표면이 매끈하고 둥근 모양을 가진 것이 좋은 비트이다. 그리고 너무 큰 것보다는 중간 사이즈의 적당한 크기에 단단한 껍질을 가진 것이 상품이다. 단단한 껍질을 가진 식품이다 보니 깨끗이 세척해 껍질을 벗겨낸 후 섭취한다. 주로 수분으로 구성되어있어 수분 손실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보관 시에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서 서늘한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 시에 줄기를 살짝 남기는 것도 장기보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비트의 효능 효과

비트는 낮은 칼로리에 비해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및 영양을 가진 식품이다. 

다만 통풍의 원인인 옥살 산염이 다량 포함되어있어 과다한 섭취 시 통풍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래에 비트의 효능과 효과를 살펴보자.

 

1. 신체의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

비트의 질산염 중에서도 식이성 질산염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체의 운동능력을 올려준다고 확인된다. 그래서 즙이나 샐러드로 운동선수들도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다. 질산염의 경우 미토콘드리아 세포의 능력을 상승시켜 여러 세포에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비트를 섭취한 그룹과 미섭취 그룹의 결과를 비교한 경우 운동 수행 능력이 2% 증가하였으며, 피로도가 20% 정도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산소 사용도의 경우도 15%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왔다. 섭취 시 질산염이 최고로 상승되는 시간이 3시간 이내로 알려져 있는데, 최고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강한 운동들 시작하기 3시간 전에 섭취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

2. 염증 완화 식품

체내에 염증이 축적되면 각종 질환을 야기되는데 작은 염증으로부터 작게는 비만 크게는 심혈관 그리고 암에 이르는 큰 질병으로 까지 연결될 수가 있다. 이러한 염증은 베타 레인이라는 비트의 색소 성분이 큰 도움이 되는데 베타 레인은 염증에 저항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이다. 각종 연구결과에서도 알려진 바와 같이 비트 열매의 베타 레인은 신장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관절염과 관련된 실험에서도 비트 뿌리의 섭취가 각종 통증 및 염증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비록 일부 연구결과이지만 충분히 비트가 염증의 감소에 관여한다는 상관관계는 입증된 셈이다.

3. 혈압 중 특히 고혈압

현재는 다양한 질병들이 존재하며 사망의 원인이 된다. 특히 혈관과 관련된 질환들로 알려진 심부전증, 뇌졸중 그리고 고혈압 등이 현대인의 주요 위험 질병으로 손꼽히는데, 비트는 그중에서도 고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부 연구결과에서는 비트를 섭취할 경우 단시간 내에 혈압이 일정 수준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혈관의 이완 작용보다 수축 작용에서 더욱 효과가 좋은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앞서 운동능력과 관련된 질산염의 작용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다만 이러한 효과는 단시간 효과를 발생하기에 꾸준히 적정량의 비트를 섭취하고 영양소 보존을 위해 즙이나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4.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비트는 수분함량이 상당히 높으며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다. 비트뿐만 아니라 이러한 식품들은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단순히 칼로리만 낮은 것이 아니라 적당량의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 섬유질까지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중 조절로 인해 손실되는 영양소를 잘 채워준다. 특히 섬유질의 경우는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식욕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앞서 언급한 대로 다이어트를 위해 비트를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의 비트 섭취가 권장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