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두뇌에 유익한 아보카도의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2. 17.
반응형

천연 버터, 자연의 버터라고도 불리는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로 각광받고 있는 과일이다. 이번에는 특히 두뇌에 유익한 아보카도의 효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보카도 효과, 효능
Photo by Eddie Pipocas on Unsplash


아보카도(Avocado)

아보카도는 겉과 속이 반전적인 매력을 가진 과일이다 울퉁불퉁하고 거친 껍질, 마치 악어 등과 같은 모양새를 가져서 악어 배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신 속은 초록과 노란색을 가지고 고유의 향기와 버터 같은 풍미를 지니고 있다. 영양이 풍부한 과일 중의 하나로 원산지는 멕시코와 남아메리카에서 주로 재배된다.


아보카도의 효과, 효능을 파악하기에 앞서 독특한 특성 중의 한 가지는 씨가 굉장히 크다는 것인데 거의 탁구공만 한 사이즈의 씨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열대우림지역 과일의 생존과 관련된 공통된 특성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과일 중에서도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우수하며 영양이 풍부하다. 다만 과일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단맛이 거의 없고 부드럽고 고소한 맛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껍질의 색 변화로 숙성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지만, 너무 덜 익거나 너무 익어버리는 경우도 많아 까 보기 전까진 제대로 알 수 없는 조금 난해한 과일이기도 하다. 앞서 말한 대로 단맛이 적어 단독으로 과일을 섭취하기보다는 다양한 식품들과 함께 곁들여서 많이 애용하는 식품이다.

아보카도의 효과, 효능

아보카도의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아보카도의 7대 효과

1. 다이어트에 항상 함께
아보카도는 영양소의 왕이라는 타이틀처럼 다이어트에 필요한 식이섬유도 다량 함유되어있다. 잘 알려진 대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해 추가적인 음식 섭취를 조절해준다. 그리고 아보카도의 열량은 천연 버터라는 명칭과는 다르게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전 매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자주 포함되는 과일이다.


2. 피부미용도 빠질 수 없는
아보카도의 각종 단백질과 오메가 3 성분 그리고 비타민들은 피부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특히 비타민A, D, E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피부 트러블에 도움을 주며 콜라겐을 원활하게 공급하도록 한다. 추가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종류인 폴 라보 노이드 성분 등이 피부미용을 넘어 신체의 전체적인 노화를 방지하고 지연시켜준다.


3. 혈압관리 심혈관 질환 예방
지방도 유익한 지방과 해로운 지방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포화지방, 불포화 지방으로 분류되어 알려져 있다. 몸에 유익한 지방을 불포화 지방이라고 하는데 아보카도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체내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혈관을 막는 주범인 트라이글리세라이드라는 성분의 수치도 낮춰준다는 결과도 있으며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 혈관을 더욱 건강하게 관리해준다.


4. 골다공증 예방 뼈도 튼튼하게
아보카도를 적정량 잘 섭취한다면, 뼈 건강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는데 이는 조골세포를 생성시키며 ALP라는 성분의 활성화를 진행해 건강한 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뼈의 건강을 해치는 파골세포들을 방지해 골다공증 및 각종 골격질환 예방에 좋은 과일이다. 추가로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도 해 뼈 건강을 위해서라면 섭취를 꼭 추천한다.


5. 항암효과와 항염효과
암세포의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는 항산화 식품의 섭취로 완화 또는 예방할 수 있는데, 아보카도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도움을 준다. 그리고 아보카도의 불포화지방산은 올레산이라고 불리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6. 건강한 두뇌, 젊은 두뇌를 위해서
아보카도의 효과, 효능 중에서 특히 주목받는 역할은 두뇌를 위한 것이다. 아보카도의 오메가 3, 그리고 비타민 그중에서도 다량의 비타민E는 뇌를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대뇌 전두엽 피질 쪽 혈액 공급 및 순환에 관여해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7. 천연 눈 영양제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그리고 제아 진탄 성분 역시 아보카도에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체내의 산화 예방 그중에서도 특히 안구의 산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