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여주 효능, 효과로 혈당 조절 고민 해결

by cchhbb 2023. 1. 16.
반응형

여주는 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과일의 한 종류이다. 하지만 분류는 과일이지만 실제적이 맛과 쓰임으로는 채소로 분류되어 주로 사용된다. 독특한 모양과 맛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주로 잎과 열매의 성분이 위, 고혈압, 암, 전염병 특히 당뇨와 관련된 혈당을 낮추는 효능, 효과가 있어서 약용으로 많이 섭취되고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독특한 만큼 몸에 좋은 여주

 

여주 (Bitter Melon)

여주의 효과 효능에 앞서 식용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권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식품이다. 독특한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이나 국가별로 모양이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모양은 그렇게 매끈하게 생긴 편이 아니지만, 여주는 영양소가 상당히 풍부한 식품이다.

 

그중에서 특히 비타민C를 상당량 포함 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비타민A, 칼륨, 철분, 아연, 엽산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각종 상처로 인한 염증예방,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섭취는 생으로는 거의 먹지 않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서 먹거나, 열매나 잎을 말려서 차로 만들어 주로 섭취한다.

 

해외에서는 식재료로 요리나 여러 방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지만 생각보다 우리나라에서는 존재감이 부족한 식품 중의 하나였다. 과일이라는 분류가 무색하게 많은 사람들은 채소로 인지하고 있으며, 쓴맛으로 인해서 약재로도 많이 알고 있다. 그 특유의 쓴맛은 쿠쿨비타신이라는 독성을 가진 물질로 인해서 나타나는 특성인데 그러한 성분으로 과다 섭취 시 체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여주의 효과 효능

여주의 다양한 효과와 효능은 아래와 같다.

 

여주의 5대 효과

1. 항암효과 관련 연구 중

여주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는 아직도 여러 의견이 많으며 활발히 연구 중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여주가 항암에 효과적인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서 가슴, 폐 등에 생성되는 각종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검증되어가고 있다고 한다. 다만 일반적인 섭취가 아닌 농축된 성분을 활용한 연구로 데이터가 아직은 조금 부족한 상태이며, 지속적으로 상관관계를 연구 중이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여주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데 특히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 내 지방이 쌓여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는 곧 심장질환으로 이어진다. 여기에서 여주를 적절히 섭취해 주면,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통제, 트리글리세이드를 감소시켜 심장질환으로 인한 문제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혈당감소 혈당 조절 효과

여주의 성분과 혈당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제법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는데, 최근 서로 연관성이 있다고 연구결과에서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 정확한 섭취량은 정확한 파악이 어렵지만, 일정기간 꾸준하게 여주를 섭취하면 인슐린을 조절해 혈당문제를 개선하는 것으로 당뇨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검증이 되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칼로리가 적고 독특하게 생긴 모양새처럼 여주는 섬유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섬유질은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빨리 높여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섬유질뿐만 아니라 여주 고유의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고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효능만큼 중요한 부작용 확인

어떤 식품이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여주도 적정량 섭취해 주면 건강에 상당히 좋은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몇몇 부작용들이 발생한다. 특히 설사나 구토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임산부에 대한 섭취 시 효과가 정확하게 검증되어있지 않아서 주의해야 하는 식품 중의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여주에 대한 효과와 효능은 아직도 많은 연구 중이지만, 그래도 혈당에 도움을 주는 부분이 어느 정도 검증이 되어 가고 있고, 다양한 영양소도 확인이 되었기 때문에 유익한 식품이 맞다. 다만 어느 식품도 마찬가지로 절대 과하면 좋은 것이 없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부작용들을 유의하면서 섭취하면 최고의 건강식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