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혈관에 좋은 만능 과일 배의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1. 10.
반응형

배의 효과, 효능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배(Pear)

배는 배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다. 노란 갈색의 색을 가지고 있으며, 과육은 흰색 단단하며 수분이 많고 단맛이 좋은 과일이다. 식감은 사각사각하고 수분과 과즙이 많아서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주로 가을에 즐겨먹는 과일 중 하나이며 사과와 함께 명절 대표 과일이기도 하다. 서양배와 동양배로 종류가 나누어지는데 동양배는 커다란 둥근 모양이면 서양배는 표주박 모양이 특징이다. 동양배가 서양배보다 그대로 먹었을 경우 맛이 좋아 서양인들도 동양배를 선호한다. 서양배의 경우는 식감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서양배는 주로 식감이 물렁하고 푸석하다. 그래서 주로 조리 및 가공상품으로 제공된다.

 

배는 역사적으로 유래가 있는 전통 과일이며, 일제 강점기를 기점으로 다양한 품종들이 많이 들어왔다. 과거에는 상당히 비싼 과일이었으나 최근에는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나주와 울산, 안성, 천안 등이 배가 유명하고 특산물이다.

 

효과, 효능

배에 있는 프로테아제가 연육 작용을 하는 효과로 고기와 궁합이 좋으며, 다양한 요리에 재료로 사용된다. 주로 과일 자체를 생으로 섭취하지만 배숙, 꿀 찜으로 따듯하게 먹거나, 즙과 차를 만들어서도 먹는다. 수분이 많아 감기와 같이 수분 보충이 필요한 질병에 좋으며, 약간의 양치 효과도 있어 여러모로 유익한 과일이다.

알칼리성인 배는 8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섬유소와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소화와 변비에 효과적이며 기관지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줄여준다. 호흡기 질환에도 즙으로 섭취하면 좋다. 그리고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폴리페놀은 면역력 증진과 항암,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콩나물에 있는 아스파라긴산도 일부 있어서 숙취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중에 음료나 다양한 숙취해소 상품으로도 인기가 많다.

아래에서 효과와 효능을 다시 한번 정리해서 알아보자.

 

1. 효과적인 천연 해열제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로 몸의 체온을 낮춰주는 해열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배가 포함하고 있는 알부민과 카테킨 성분은 체내의 열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서 열을 동반한 감기나, 몸살에 배를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2. 피부 미용

앞서 언급된 것처럼 배는 수분을 상당히 많이 포함한 과일이다. 그래서 배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에 원활한 수분을 공급해 피부가 촉촉해지며, 미용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배의 탄닌과 카테킨 성분도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줘 피부의 노폐물 제거, 기미, 잡티 등 각종 트러블 해소에 도움을 준다.

3. 숙취해소의 왕

배의 충분하고 풍부한 수분은 알코올을 다량 섭취했을 때 훌륭한 효과를 낸다. 알코올은 많이 섭취했을 때는 분해하기 위해 많은 수분이 필요한데, 배는 그런 부족한 수분을 충분히 채워줄 수 있다. 그리고 당분과 유익한 유기산들은 알코올로 지친 간의 손상 회복에 많은 기여를 한다.

4. 기관지, 호흡기 질환 완화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질환들인 천식, 기침, 가래 등은 배에 함유된 루테인 올이라는 성분이 효능이 있다. 해당 성분은 약해진 기관지를 강화시켜주고 호흡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추운 날씨, 황사나 미세먼지, 먼지가 심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는 배를 섭취해주면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5. 떠오르는 항암효과

배의 항산화 작용을 담당하는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과 관련된 유해한 물질들의 작용을 억제시켜준다. 특히 배의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섭취해주면 유익하다.

6. 혈관 건강

배에 포함된 걸로 알려진 펙틴은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뿐만 아니라 여러 혈관질환 완화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다량의 수분과 칼륨이 이뇨작용을 일으켜 나트륨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 강화 및 건강에 도움을 준다.

7. 장운동 효과

앞서 언급된 배의 여러 성분들은 내장기관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준다. 연동운동이 촉진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나 여러 내장질환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