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식품

천연 고혈압 치료제 단호박의 효과, 효능

by cchhbb 2022. 11. 9.
반응형

단호박의 효과, 효능
Photo by Kerstin Wrba on Unsplash

단호박(Sweet Pumpkin)

단호박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뉴질랜드, 멕시코, 일본 및 고원지역에서 배재되는 품종이다. 맛이 아주 단것이 특징이며 서양의 호박 겨울철 호박이다. 사이즈가 작은 미니 단호박, 속의 상태에 따라 밤호박으로 불려진다.

 

19세기 일본에서 재배되어 한국에 일제강점기 시절 들어와 처음엔 수요가 많이 없었지만, 80년대 이후 국내 남부지역에서 생산되어 일본에 재수출되었으며, 현재는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해서 진행 중이다.

 

최근엔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이 있어 대체식품 및 식사대용으로 많이 선호되며, 포만감이 좋아서 다이어트 식품이나 영양 간식으로도 자주 찾고 있다. 짙은 초록색의 겉면에 비해 속은 고구마와 같이 노랗고 조리 시 식감이 부드럽다.

 

효과, 효능

단호박은 항암, 노화 예방, 혈관 건장, 당뇨 개선, 면역력 증가, 눈 건강,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1.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단호박은 다이어트에 최고의 식품 중 하나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식사 대체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같은 양의 다른 음식과 비교해서 칼로리가 낮아 부담이 없고 다량의 식이섬유로 포만감도 장시간 유지시켜준다. 비타민 함량도 높고 껍질의 페놀산 성분은 비만에도 효과가 있다.

2. 검증된 항암효과

단호박은 페놀산,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의 항암효과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 들은 발암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며 각종 암(대장, 간, 췌장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껍질에 많은 영양소가 있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더욱 좋다.

3. 치매 예방

치매는 항산화 기능이 많은 식품을 먹으면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단호박의 성분은 치매예방에 충분히 효과적이다. 특히 단호박 씨에 필수 아미노산과 레시틴은 뇌에 도움을 주는 물질을 증가시켜주고, 단호박의 단맛은 신경에 좋은 물질을 분비해 스트레스와 불면증 우울증의 증상 완화도 가능하다.

4. 노화 지연 

오랜 역사에서 증명하듯이 단호박은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페놀산, 비타민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하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속설로 불로초의 종류 중 하나라는 설도 있다.

5. 맑고 밝은 눈의 건강

현대인의 필수 피로중 하나인 눈의 피로는 단호박을 섭취함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에 언급된 단호박의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 A로 변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 개선, 안구건조, 백내장 등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녹황색 채소에 주로 포함된 루테인도 단호박에 주요 성분이다.

6. 건강한 혈관엔 필수

단호박의 유익한 성분들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중 특히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및 각종 혈관과 관련된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단호박의 칼륨은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줘서 건강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7. 몸이 붓는 부종 

부종은 펙틴이라는 영양소를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주는데, 단호박은 펙틴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뇨작용을 일으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부종과 부기를 완화시켜준다. 부종은 나트륨이 몸에 쌓이는 것이 한 가지 원인인데 단호박은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도록 해준다.

8. 고질적인 당뇨 개선

인슐린의 원활한 작용이 중요한 당뇨는 단호박에 포함된 성분들이 효과적으로 인슐린을 촉진시켜 도움을 준다. 단호박의 비타민B는 혈당 수치를 유지시켜주며, 칼륨과 이뇨작용도 당뇨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9. 면역력 증진 효과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여러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하는데, 단호박의 섬유질, 탄수화물, 비타민은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주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체내의 유해균들의 번식을 방지하고 점막을 강하게 해 각종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10.  위장 강화

마지막 효과는 위장의 강화이다. 단호박의 식이섬유 펙틴은 위점막을 보호해 위장질환을 예방하며, 익혀서 섭취했을 때 부드러운 식감은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소화를 촉진하는 도움을 준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유해물질 및 숙변을 배출해서 위장기능도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에도 효능이 뛰어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