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후감(군주론, 인간관계론, 행복론)

군주론-13 ( 시민형 군주국)

by cchhbb 2022. 11. 3.
반응형

군주론13 시민형 군주국

제9장 시민형 군주국

시민형 군주의 출현

이제 군주가 되는 두 번째 유형, 곧 일개 시민이 사악한 방법이나 용납할 수 없는 폭력이 아니라 동료 시민들의 호의에 의해서 군주가 되는 사례를 논의하겠습니다. 이러한 유현은 시민형 군주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위에 오르는 데에는 인민의 호의에 의한 방법과 귀족의 호의에 의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모든 도시에는 인민과 귀족의 두 계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한편으로 인민은 귀족에게 지배당하거나 억압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 귀족은 인민을 지배하고 억압하고자 하기 때문에 초래됩니다. 도시에 존재하는 상이한 이 두 가지 요인으로부터 세 가지 가능한 결과가 초래되는데, 곧 군주정, 공화정 그리고 무정부가 그것입니다.

 

인민이나 귀족이 군주를 옹립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군주정이란 인민이나 귀족 중 어느 일파가 행동할 기회를 장악함으로써 탄생하게 됩니다. 귀족은 인민의 압력을 감당할 수 없을 때, 자신들 중의 어느 한 사람을 지원하고 추대하여 지배자로 만든 연후에 그의 보호하에서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다른 한편 인민은 귀족에게 대항할 수 없음을 깨달을 때, 자신들 중의 한 사람을 지원하고 추대하여 지배자로 옹립한 연후에 그의 권위를 통해서 자신들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귀족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은 인민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보다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스로를 그와 대등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 주위에 있어서 그가 원하는 대로 명령을 내리거나 그들을 다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인민의 지지를 받아 군주가 된 사람은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데, 주위에 그에게 반대할 인물들이 없거나, 있어도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군주는 타인을 해치지 않고 명예롭게 행동함으로써 귀족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행동함으로써 인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데, 왜냐하면 인민들의 목표는 귀족들의 목표보다 더 명예롭기 때문입니다. 즉 귀족들은 단지 억압하고자 하는 데에 반해서 인민들은 단지 억압당하는 데에서 벗어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군주는 적대적인 인민들로부터 자신을 결코 보호할 수 없는데, 인민들은 우선 숫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적대적인 귀족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일은 그 숫자가 적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적대적인 인민들로부터 군주가 당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는 그들로부터 버림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대적인 귀족들로부터는 버림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염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군주에게 반역행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합니다. 귀족들은 선견지명이 있고 교활하기 때문에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항상 앞서서 행동하며, 승산이 있는 자의 비위를 맞추려고 합니다. 그리고 군주는 늘 같은 인민들과 살아야 하지만, 늘 같은 귀족들이 없더라도 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할 때면 언제든지 그는 귀족들에게 작위를 줄 수도 있고 빼앗을 수도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서 그들에게 권세를 줄 수도 있고 빼앗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군주가 귀족을 다루는 법

이 문제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귀족들에 관해 주로 두 가지 점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귀족들은 당신의 운명에 자신들의 운명을 결부시켜 처신하거나 아니면 그와 반대로 행동합니다. 전자의 부류로서 탐욕스럽지 않은 자는 우대하고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당신에게 확실한 충성을 표하지 않는 귀족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처신에 깔린 두 가지의 상이한 이유를 구별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소심하거나 타고난 기백이 없어서 그러게 행동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특히 훌륭한 조언을 줄 수 있는 자들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번영의 시대에는 당신을 명예롭게 하고, 역경의 시기에도 그리 두려워할 만한 존재가 못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귀족들이 교활하게 야심을 품고 당신에게 충성을 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들이 당신의 이익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더 중시한다는 징표입니다. 따라서 군주는 이런 귀족들을 매우 조심스럽게 관찰해야 하며, 마치 공공연한 적인 것처럼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들은 군주가 역경에 처하면 언제라도 군주를 파멸시키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군주는 인민의 지지가 필요하다

한편 인민들의 호의로 군주가 된 사람은 그들의 환심을 계속해서 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민들이란 단지 억압당하지 않는 것만을 원하기 때문에 이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민들의 의사에 반해서 그리고 귀족들의 호의에 의해서 군주가 되었을 때에는 다른 무엇보다도 먼저 인민들의 환심을 사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는 당신이 그들을 보호함으로써 쉽게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이란 박해를 예상했던 사람으로부터 은혜를 받게 되면 시혜자에게 더욱 애정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인민들은 자신들의 호의로 권력을 잡은 군주보다 이러한 군주에게 곧장 더 끌릴 것입니다.

 

군주가 인민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데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그 방법들은 상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확실한 원칙들을 열거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제쳐놓기로 합시다. 다만 저는 군주가 자신에게 호의적인 인민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역경에 처했을 때 속수무책의 상태에 빠질 것입니다.

 

스파르타의 나비스

스파르타의 군주 나비스는 그리스의 모든 세력들은 물론 승승장구하고 있던 로마 군의 포위공격을 잘 견뎌내어 자신의 국가와 권력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위험이 닥쳐왔을 때, 그는 단지 소수와 대적하는 것만으로 족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인민들이 그에게 적대적이었더라면, 그러한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